본문 바로가기
🗣️ 잡담

듀오링고(Duolingo) 6개월 써 본 후기

by 개발자 진개미 2021. 5. 19.
반응형

2020년 3월부터 6개월 정도 듀오링고를 사용해 프랑스어를 배웠다. 듀오링고로 외국어를 배워볼까 하는 분이 계시다면 어느 정도를 실력이 늘지, 듀오링고만 써서 외국어를 배울 수 있을지 등 개인적인 경험을 말해보고자 한다. 

 

- 가볍게 자주 할 수 있는 게 장점

- 단어는 어느정도 외워질까?

- 실력은 어느정도 늘까?

- 듀오링고만 써서 외국어 배울 수 있을까?

- 팁 - 스토리는 꼭 하자!

 


가볍게 자주 할 수 있는 게 장점

원래 외국어 공부라고 하면, 책을 피고 노트를 피고 집중해서 공부해야 하기에 매일 가볍게 하는 건 부담스러운 경우가 많다. 하지만, 듀오링고를 가볍게 할 수 있는 게 가장 큰 장점 같다.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이동하면서, 잠깐 틈 나면 듀오링고를 켜서 문제를 풀다 보면 어느새 집중해서 하고 있는 제 자신을 발견했다.

 

뿐만 아니라, 단어 마다 귀여운 일러스트가 있고, 전체적인 앱의 디자인도 예뻐서 하다 보면 게임을 하는 느낌이 나기도 했다. 확실히 책을 펴고 강의를 듣는 것보다는 재밌었다.


단어는 어느정도 외워질까?

일단 프랑스어의 경우, 영어를 어느 정도 한다면 단어가 영어와 비슷한 단어가 많아서 상대적으로 외우기 수월하다. 단어를 계속 듣고, 문제를 푸면서 외우니 일반적으로 단어장을 펴서 쓰면서 외우는 것보다는 확실히 더 잘 외워졌다. 뿐만 아니라, 예전에 배운 단어도 잊을만하면 다시 나와서, 시간이 많이 지났지만 아직도 많은 단어가 생생히 기억난다. 

 

하지만, 중국어나 아예 새로운 단어는 얘기가 다를 거 같다. 한자나 다른 문자 체계를 쓰는 언어는 초반에 많이 쓰면서 외워야 하는데, 듀오링고를 잠깐잠깐 가볍게 한다고 머릿속에 들어올 거 같지는 않다. 이런 경우 기초를 어느 정도 쌓고, 듀오링고를 시작하거나, 듀오링고를 보조 교제로 쓰는 게 좋을 거 같다.


실력은 어느정도 늘까?

듀오링고를 쓰면서 다른 교제는 일체 쓰지 않고, 단어 문제와 스토리만 했을 때 기준으로, 간단한 자기소개 정도는 할 수 있게 됐다. 물론, 저는 정말 가볍게 했기 때문에 하루에 1시간씩 꾸준히 다른 교제를 병행하면서 진지하게 한다면 훨씬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듀오링고만 써서 외국어 배울 수 있을까?

뭐를 원하는지에 따라 다르지만, 결론은 가능할거 같다. 듀오링고는 재밌고 효과적으로 단어를 외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토리나 대화 같은 새로운 기능이 출시되면서 주제별로 다양한 단어와 문장을 접하면서 배울 수 있게 됐다.

 

가장 좋은건 듀오링고를 하면서, 다른 교제도 병행하는 것이다. 문법이나 말하기, 듣기 같은 경우는 아무래도 듀오링고로만 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쓰는 교제에 더해서, 듀오링고를 한다면 가장 큰 시너지를 얻을 수 있을 거 같다.


팁 - 스토리는 꼭 하자!

없는 언어도 있지만, 배우고자 하는 언어에 스토리가 있다면 꼭 하는걸 추천한다. 단어만 외우면 아무래도 짧은 문장만 접하게 되는데, 스토리는 어느 정도 길이가 있는 문장을 주제별로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어휘력을 늘리는데도 좋고, 일상생활에서 쓸 만한 문장을 배울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