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

퇴사하는데도 돈을 줘? 퇴직금 관련 용어/개념 알아보기

by 개발자 진개미 2024. 2. 28.
반응형

퇴직금이 뭘까? 왜 주는 걸까?

주 15시간 이상 일하는 직장에 1년 이상 다닌 사람이 퇴사할 경우 주는 돈

 

주 15시간 이상이기 때문에 풀타임 알바나 정규직일 경우 1년 이상 일하면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은 왜 줄까요? 옛날에는 평생직장의 개념이 커서 이직을 거의 안 하고 한 회사에 오래 다녔습니다. 그래서 퇴직한다는 건 은퇴한다는 거였습니다. 은퇴를 하면 소득이 없어지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취약한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이를 보완하기 위한 사회적 안정망으로서 퇴직금이 도입됐습니다!

물론 현재는 이직이 잦아서 그런 의미가 퇴색되긴 했습니다.


퇴직 연금 vs. 퇴직금

  퇴직금 퇴직 연금
모으는 곳 회사 내부 외부 금융 기관 (은행, 증권사 등)
받는 방식 퇴직할 때 1번에 (일시불) 퇴직할 때 1번에 (일시불), 연금 중 선택
회사가 망하면? 회사에 돈이 없으면 돈 받을 수도 있음 외부 금융 기관에 돈이 있기 때문에 받을 수 있음

 

요약하자면 퇴직 연금이 더 안전하고 연금으로 받는 선택지도 있기 때문에 더 좋습니다. 보통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이 퇴직 연금을 도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유의해야 할 것은 퇴직 연금이라고 해서 꼭 연금 형태로 받을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연금으로 받으면 여러 세금 혜택을 주기 때문에 퇴직금을 딱히 쓸 계획이 없다면 연금으로 받는 게 좋습니다.


퇴직금,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퇴직금이 정확히 얼마인지 계산하는건 상당히 복잡합니다. 아래는 퇴직금 계산 사이트의 계산 예시인데요. 딱 봐도 평범하지 않아 보입니다... 🤔

 

하지만 정확한 금액이 아니라 대략적인 금액을 알고 싶다면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3개월간의 평균 월 수령액 * 재직 년수

3개월간의 평균 월 수령액은 월급 뿐만 아니라 연차, 상여금, 추가 근무 수당 등 모든 돈을 포함합니다. 재직 년수는 일로 계산해야 하지만 계산을 간편하게 하기 위해 년으로 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약 1년 6개월 회사를 다녔다면 1.5년으로 계산하는 겁니다. 물론 이 모든 계산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확하게 하고 싶다면 고용 노동부에서 제공하는 퇴직금 계산기를 사용해 보세요!



퇴직금 계산 < 고용노동부 노동포털

행추가 행삭제

labor.moel.go.kr



🐜 예시 1

  • 9년 동안 회사를 다님
  • 월급이 400만원
  • 매년 10%의 상여금을 받음 (회사 실적에 따라 15% ~ 50%까지 달라짐)

연봉이 4800만원이라 치고 1년 동안 받는 상여금을 480만원이라 치겠습니다. 그럼 1달에 받는 금액은 40만원입니다. 여기에 월급이 400만원이니 3개월간의 평균 월 수령액은 440만원으로 하겠습니다. 9년 동안 회사를 다녔으니 440만원 * 9년 = 3,960만원입니다.

 

🐜 예시 2

  • 11개월 동안 회사를 다님
  • 월급이 1,000 만원

1년 이상 회사를 다니지 않았기 때문에 퇴직금 0원...

 

🐜 예시 3

  • 19개월 동안 회사를 다님
  • 지난 3달간 월급이 세전 340만원, 400만원, 340만원
  • 상여금은 있지만 잘 모름

19개월 / 12개월 = 1.58년이고, 340만원 + 400만원 + 340만원 = 1,080만원이고 3을 나눠서 3개월 평균을 구하면 360만원입니다. 이 값을 단순히 곱하면... 568만원이 나옵니다.


퇴직금, 못 받을 수도 있을까?

퇴직금은 3가지 상황에서 못 받을 수 있습니다.

  1. 1년을 채우지 못하고 퇴사한 경우
  2. 15시간 이상 근무하지 않았을 경우
  3. 회사가 망했는데 퇴직 연금을 가입하지 않았을 경우

 

1번과 2번의 경우 당연히 대상이 아니니 못 받습니다. 문제는 3번입니다. 퇴직 연금을 가입한 경우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외부 금융 기관에서 퇴직금을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회사가 어떻게 되든 상관없이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가 퇴직 연금을 가입하지 않았고, 퇴직금을 줄 돈도 없다면 (퇴직금을 미리 빼서 따로 관리하지 않았다면)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최근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 지연으로 많은 피해가 있었는데 그중 1개가 퇴직금을 못 받는 거였습니다. 퇴직 연금은 보통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에서만 많이 가입하기 때문에 티몬과 위메프 같은 스타트업은 망할 경우 퇴직금을 못 돌려받을 수도 있습니다.

 

"퇴직금 안 들어와요"…티몬·위메프, 고용부 강남지청에 진정 13건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www.news1.kr


이직을 많이 하면 퇴직금에서 손해 볼까?

이것도 흔한 오해 중 1개입니다. 퇴직금은 1년 이상 회사에 다니면 일할 해서 주기 때문에 아무리 이직을 많이 해도 1년 이상 다닌 회사를 이직하면 퇴직금에서 손해를 볼 일이 없습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 2년 동안 11개월, 10개월, 3개월 이런 식으로 짧게 짧게 이직을 한다면 한 회사에서 똑같이 2년을 다닌 것에 비해 퇴직금에서 굉장한 손해를 보게 됩니다.

물론 좋은 기회가 왔는데 퇴직금을 받겠다고 안 좋은 직장에서 있을 필요는 없겠지만 1년 이하로 일하면서 너무 자주 이직하는 습관은 확실히 퇴직금에 손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