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

🤑 연봉 관련 용어 총 정리! (계약연봉, 원천 징수액, 추가수당, 인센티브, IC, TC)

by 개발자 진개미 2024. 2. 15.
반응형

취업한지 얼마 안 됐을 때 들었던 각종 연봉 관련 용어들을 떠올려 보면, 굉장히 낯설고 어지러웠습니다. 저 같이 이런 용어들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연봉 관련 기초적인 용어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추가로 IT 업계에 계신 분들이라면 IT 선진국인 미국의 얘기를 들을 일도 많아 미국에서 쓰는 연봉 관련 내용도 정리했습니다.


한국에서 많이 쓰는 연봉 관련 용어

용어 설명
계약연봉, 기본급 근로 계약서에 있는 근로시간 만큼 딱 근무했을 때 받게 되는 돈입니다. 보통 세전, 각종 수당이나 인센티브를 제외하고 말합니다. 그래서 기본급 * 12가 연봉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추가수당 (연장근로, 휴일근로, 야간근로) 근로 계약서에 있는 근로시간 외에 근무하면 받는 보상들을 말합니다. 정해진 근로시간 보다 더 근무했을 때, 야간에 근무했을 때, 휴일에 근무했을 때 등 여러 경우에 받을 수 있습니다.
수당 기본급 외에 주는 각종 보상들을 말합니다. 교통수당, 가족수당, 건강수당 등 종류도 다양합니다.
퇴직금 퇴사하게 되면 받는 보상입니다. 네, 맞습니다. 퇴사할 때도 돈을 줍니다. 1년 이상 재직해야 하고, 매년 쌓이게 됩니다.

직전 3개월 급여의 1일 평균 임금 * 30 * (재직일수 / 365)
성과금, 성과급, 상여금, 인센티브 개인의 성과나 회사가 얼마나 잘 되냐에 따라 연봉에 더해 추가적으로 지급하는 보상들입니다. 경우에 따라 일정주기로 어느 정도 확정적으로 지급 될 수도 있고, 정말로 성과에 따라 지급될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스톡옵션, 스옵 스톡옵션은 주식을 특정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입니다. 스타트업 같은 경우 당장의 돈은 없지만 앞으로 많이 성장할 거 같을 때, 좋은 인재를 대려오기 위해 여기서 열심히 하면 앞으로 회사가 성장해서 스톡옵션의 가치도 올라간다!는 식으로 인재를 영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이닝 보너스 (Signing Bonus) 처음 딱 연봉 계약서에 서명을 하면 (Sign) 받는 보너스를 말합니다. 보통 6개월 이내 퇴사시 반환 같은 조항이 붙어 있습니다.
원천 징수액, 원징, 영끌 연봉 기본급 뿐만 아니라, 수당, 퇴직금, 스톡옵션, 인센티브 등 모든 보상을 합쳐서 세전으로 얼마를 받았는지를 말합니다. 흔히 생각하는 연봉의 개념에 가장 가까운 개념입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을 뽑으면 나오는 급액이라 원천 징수액이라는 말로 불립니다.

 

🐜 연장근로, 휴일근로, 야간근로의 차이?

연장근로 1.5배 소정근로시간을 넘어서 근무할 경우 지급됩니다.
휴일근로 1.5배 법정 공휴일, 주말에 근무하면 지급됩니다.
야간근로 1.5배 밤 10시 ~ 새벽 6시 사이에 근무하면 지급됩니다.

 

🐜 성과금, 성과급, 상여금의 차이?

성과급 모두 같은 금액을 주는게 아니라 개인을 평가해서 그 성과에 따라 다르게 지급합니다. 
성과금 업무를 잘 해냈을 때 그 성과에 따라 지급됩니다. 보상으로 주어지는 1회성 상금의 개념입니다.
상여금 보너스, 인센티브라고 불리지만 일정한 주기로 거의 확정적으로 지급됩니다. 그러기 때문에 연봉에 포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보통 원천 징수액에 포함되는 것들?

  • 기본급
  • 성과급, 상여금, 상여금
  • 각종 수당 (채력 단련비, 통신비, 교통비, 복지 포인트 등)

미국에서 많이 쓰는 연봉 관련 용어

용어 줄임말 설명
Base Salary   기본급과 똑같은 개념입니다.
Total Compensation TC 원천 징수액과 똑같은 개념입니다.
Restricted Stock Unit RSU 주식을 주지만 스톡옵션과 달리 살 수 있는 권리가 아니라 실제 주식을 줍니다.

 

🐜 미국의 Base Salary의 특이한 점

한국의 기본급과 조금 다른 점은 미국에서는 대학을 막 졸업한 사람을 Level 1 (L1)으로 분류하고, 일정 연봉 범위를 정해 놓은다고 하네요. ($100,000 ~ $120,00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