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잡담

3개국어, 4개국어를 하면 뭐가 좋을까?

by 개발자 진개미 2021. 7. 26.
반응형

소개

다양한 외국어를 유창하게 하는 모습을 보면 사람이 달라 보인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를 어느정도 유창하게 할 수 있는 입장에서, 살면서 느낀 3개국어/4개국어를 해서 좋은 점을 말해보고자 한다.



3개국어를 하면 생기는 여러 장점들

멋있다 : 외국어를 공부하기 시작하는 가장 큰 동기는, 외국어를 잘 하는게 멋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도 공부가 힘들때 마다 외국어를 유창하게 하는 나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공부를 이어나갔다.

 

자신감 : 뿐만 아니라, 외국어 하나를 유창하게 하는 경험을 하고 나면, 자신감이 생긴다. 처음에는 막막했던 큰 벽을 스스로의 힘으로 넘은 경험을 하면 앞으로의 인생에서 다양한 장벽을 만나고 "그때처럼 하면 되겠지"하는 용기가 생긴다.

 

지적으로 보인다 : 또 뜻 밖의 장점은 외국어를 잘하면 똑똑해 보인다는 것이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외국어는 지능보다는 끈기로 한다고 생각하는데, 여러개의 외국어를 잘 하면 자연스럽게 머리가 똑똑하다고 연상되는거 같다.

 

친해지기 쉽다

 : 소통의 관점에서는 영어만 잘 하면 사실 끝이다. 하지만, 우리도 영어로 소통이 가능해도 한국어를 할 수 있는 외국인을 만나면 더 반갑고 친해지고 싶듯이, 다른 국가의 사람도 마찬가지이다. 

 

여러 경험을 할 수 있다 : 외국어를 하나 배울때마다, 확실히 경험의 지평이 넓어진다. 여기서 다 말 할 수는 없지만, 일본어를 해서 만난 친구들도 있고, 중국어를 할 수 있기에 중국에서 공부한 적도 있다. 영어는 말 할 필요도 없다.


하지만 사실 크게 도움은 되지 않는다

이런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여러 외국어를 배우는건 추천하지 않는다.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매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런 가성비를 따져야 한다. 취업이나 삶에서 3개국어, 나아가 4개국어를 하는게 어떤 도움이 될까?

 

냉정하게 말해서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시간 대비 효율이 매우 떨어지는 행위이다.

 

생각해보자. 이 세상에 2개 이상의 외국어가 필요한 상황도 많이 없는데, 3개 이상은 어떨까? 몇 개 이상의 외국어가 꾸준히 필요한 분야 자체가 많지도 않거니와, 만약 정말로 외국어 여러개가 필요한 상황이 있다고 해도 굳이 여러 외국어를 적당히 잘하는 사람보다는, 한 개의 언어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 여러명을 뽑을 것이다.

 

차라리 한 개의 외국어를 매우 유창하게 하는게 낫지, 여러개의 외국어를 적당한 실력으로 하는건 거의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물론 이는 순전히 가성비의 관점이다. 취미로 배우는건 괜찮다)


가성비만 따진다면 외국어를 더 배울 시간에 영어나 본업에 집중하는게 더 좋다

영어 이외의 외국어를 취미 이외의 목적으로 배울 필요가 있을까? 어떤 분야냐에 따라 추가적인 외국어 습득이 필요한 경우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런 경우라도 시간을 더 들여서 영어를 더 잘하거나, 본업에 집중하는게 낫다.

 

이건 외국어 공부에 매우 많은 시간을 투자한 입장에서 하는 말이다. 개인적으로도 내가 가치 있다고 생각해 많은 시간을 투자한 행위를 부정하는건 가슴 아픈 일이지만, 정말로 살면서 일본어, 중국어를 잘 해서 이득 본 건 거의 없다.

 

다만 영어를 잘해서 이득 본 건 많았다. 그리고 상상해 보았다. 만약 일본어 중국어에 투자한 시간을 영어나 본업에 투자했다면 어땠을까?

 

이런 가정은 완벽하지 않아 의미가 없겠지만,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장기적인 인생에서 그게 더 좋은 결과가 있을거 같다.

 

 

정말 일본어, 중국어, 나아가 다른 언어가 필요하다면, 완벽하지는 않지만 번역기를 쓰면 된다. 물론 번역기는 완벽하지 않다. 뉘앙스를 잘못 전달할 수도 있고, 원문 그대로 읽는 것과 질이 다르다. 하지만 이 조그만한 차이 때문에 본업과 영어를 제쳐두고 그 외국어를 공부할 이유가 될까?

 

물론 취미로 공부한다면 말릴 이유는 없다.


* 이 본문에서 말한건 순전히 개인적인 경험에 바탕을 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혹시 다른 경험을 한 분이 계시다면 댓글에 남겨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