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잡담

자주 틀리지만 기본적인 맞춤법

by 개발자 진개미 2021. 6. 15.
반응형

원래도 최대한 맞춤법을 지키려고 노력하긴 했지만, 블로그를 시작하고 나서 유독 맞춤법에 신경쓰게 됐다. 맞춤법의 전문가는 아니지만, 구분하기 쉬운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많이 틀리는 맞춤법을 한 곳에 모아봤다. 여기 있는 맞춤법만 어느정도 알아도 맞춤법 때문에 무시당하는 일은 줄 것이다.

 


몇 일이 아니라 며칠

꽤 자주, 몇 일 혹은 몇일이라고 쓰는 분들을 마주하곤 한다. 하지만, 몇 일/몇일은 없는 말이다. 어떤 경우에도 무조건 며칠이라고 써야 한다.


됬은 없는 글자다!

됐은 되었을 줄인 글자인데, 되어는 돼가 되기 때문에 됬이란 글자는 애초에 존재할 수 없는 글자이다. 따라서 모든 경우에 됬이 들어갈 자리는 됐으로 써야 한다.


되 / 돼

되어를 줄인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되어로 바꿔서 어색하면 되이고, 어색하지 않으면 돼이다. 

 

간단한 예시로 실제로 구별해보자.

 

1. 그렇게 하면 안 (되나요 / 돼나요)?

여기서 되나요 / 돼나요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되의 자리에 되어를 넣어보면 된다. 즉, "안 되어나요"가 어색한지 아닌지 보면 되는데, 안 되어나요는 명백히 어색하기 때문에 정답은 "안 되나요"이다.

 

2. 착한 사람이 (되야지 / 돼야지).

여기서도 되야지 / 돼야지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되어를 넣어보면 된다. 즉, "착한 사람이 되어야지"가 어색한지 보면 되는데, 이는 어색하지 않기 때문에 옳은 표현은 "착한 사람이 돼야지."이다.


추가적으로, 되가 들어간 표현 중에 아래와 같은 표현은 모두 틀린 표현이다.

 

돼다 -> 되다

됀 -> 된

됄 -> 될

됌 -> 됨

됍니다 -> 됩니다


안 / 않

아니의 줄임말이고, 아니하의 줄임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니하로 바꿔서 말이 되면 않을 쓰면 되고, 말이 안 되면 안을 써야 한다.

 

간단한 예시로 구분해 보자.

 

1. 왜 (안/않) 된대?

왜 아니하 된대는 어색하다. 왜 아니 된대가 자연스럽다. 따라서, "왜 안 된대"가 정답이다.

 

2. (안/않) 그래?

아니 그래는 자연스러운 반면, 아니하그래는 어색하다. 따라서, "안 그래?"가 정답이다.

 

3. 않되

않되는 얼핏 보면 틀린 말 같지만, 아니하되의 줄임말로 엄연히 맞는 말이다. "~하지는 않되 ~해야 한다" 같이 쓸 수 있다.


했데 / 했대

했대다고 해를 줄인말이고, 는 더라를 줄인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라 식으로 자신이 알거나 경험한 이야기를 전달할때는 했데를 쓰고, 다른 사람한테 들은 말을 간접적으로 전달할 때는 했대를 쓴다.

 

(다른 사람한테 듣고) 이번에 철수 결혼했(대 / 데).

이 경우는 다른 사람에게 듣고 철수 소식을 전하는 것이기 때문에 "했대"이다. 만약에 직접 결혼식에 참석하고 나중에 철수 얘기가 나와서 "그러고보니 철수 결혼했데" 식으로 자신이 직접 경험한 일을 말할때는 했데를 써야 한다.


로서 / 로써

로서와 로써는 사실상 구분이 전혀 어렵지 않지만, 로서가 어느때 쓰이고 로써가 어느때 쓰이는지 외워두는게 어렵다. 하지만 한 번 외워 두면 두고두고 쓸 수 있기 때문에 당장 외우자!

 

개인적으로는 자격은 점잖기 때문에 발음이 조금 약한 로서, 재료는 거칠기 때문에 발음이 거진 로써로 외웠다.

 

로서 : 지위나 신분같은 자격을 가진 입장

로써 : 재료, 수단, 방법

 

1. 선생님으로(서 / 써) 너에게 충고할게.

선생님은 지위이기 때문에 로서를 써야 한다.

 

2. 법으로(서 / 써) 다스리겠다.

법을 방법으로 써서 다스리겠다는 말이기 때문에 써를 써야 한다.


어떻 / 어떡

'어떡해'는 '어떻게 해'를 줄인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해로 바꿀 수 있으면 어떡해, 없으면 어떻게를 쓰면 된다.

 

1. (어떻게 / 어떡해) 하면 좋을까요?

어떡해는 어떻게 해의 줄임말인데, 뒤에 해가 있으므로 당연히 어떻게를 써야 한다. "어떻게 해 하면 좋을까요"는 말이 안 된다. 이 표현은 "어떡하면 좋을까요?"로 바꿔 쓸 수 있다.

 

2. (어떻 / 어떡)해 

어떻해는 말이 안 되기 때문에 어떡해이다. 같은 말로 "어떻게 해."로 쓸 수 있다.

 

3. (어떻게 / 어떡해) 발음하나요?

"어떻게 해 발음하나요" 말이 안 되기 때문에 "어떻게 발음하나요"가 정답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