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잡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by 개발자 진개미 2021. 6. 30.
반응형

우리는 자라면서 언제나 주위 어른들로부터 책을 많이 읽어야 된다는 말을 듣는다. 하지만, 막상 왜 많이 읽어야 하냐고 물어보면 "그냥 좋으니깐" 등의 추상적인 대답 뿐이다. 유튜브와 같은 여러가지 매체로 간단히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시대에, 책은 도대체 왜 읽어야 할까? 책을 꼭 읽어야 하는 시대는 옛말이 됐을까? 

 

다행인지 불행인지, 아직도 책을 읽는건 매우 중요하다. 오늘은 추상적인 얘기는 다 뺴고, 책을 읽어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 3가지를 알아보자!



책은 배움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인 독해력을 향상시켜준다.

한국에서 평범하게 중고등학교를 나왔다면 글 자체를 못 읽는 일은 없겠지만, 글을 소리내서 읽을 순 있어도 의미를 쉽게 파악하지 못하는 '실질적 문맹률'은 아직도 매우 높다.

 

우리가 무슨 일을 하든, 중요한 정보는 글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유튜브가 많이 보급된 지금도 일정 수준의 독해력은 성공의 필수요소이다.

 

이런 독해력을 책을 읽으면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굳이 책을 읽어야 할까? 인터넷을 해도 많은 글을 읽을 수 있는거 아닌가하는 의문이 들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에 있는 글들은 쉬운 말 위주로 짧고 자극적으로 쓰여 있는 경우가 많다. 

 

책은 반대다. 책은 보통 어려운 말들로 길게, 자극적이지 않고 특정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쓰여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책을 읽고 이해하는 연습을 하면, 독해력은 자연스럽게 늘게 된다.


책은 초점성 집중력을 향상시켜준다.

이상하게 유튜브를 보거나 게임을 할때는 집중이 잘 되는데, 공부만 하려고 하면 집중이 안 된다. 내 집중력은 문제가 없는거 같은데 왜 그럴까?

 

집중력에는 2가지 종류가 있다. 집중력은 자극에 반응하는 반응성 집중력이 있고, 의식적으로 집중하는 능력인 초점성 집중력이 있다.

 

유튜브나 게임은 어떻게 하면 유저를 집중 시킬 수 있는지 하루종일 생각하고 연구한 사람들이 최대한 자극적으로 만들어 낸 것이니, 당연히 집중하는게 어렵지 않다. 하지만 이런 자극이 없이 집중하는 능력인 초점성 집중력이 살아가면서 대단히 중요하다.

 

독서를 하면 이런 초점성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독서는 글 밖에 없으니 자극이 없는데, 일반적으로 다른 어떤 매체보다 오랜 시간 능동적으로 집중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초점성 집중력을 훈련하는데 안성맞춤이다.

 

독서를 많이 하는 사람들이 공부도 잘 하는건 우연이 아니다.

 


책은 여러가지 경험과 지식을 습득하게 해 준다

책은 엄청 길다.

 

그렇기 때문에 한 주제에 대해 똑같이 읽어도 나무위키를 읽는 것과 책을 읽는 것은 정보량과 깊이에 차이가 있다. 

 

책은 한 주제에 대해 역사나 원리, 경험 등의 다양한 이야기를 해 준다. 간단하게 개념만 배우고 싶다면 오히려 단점이 될 수도 있지만, 이 말은 책을 많이 읽을 수록 관심 분야로 넓어지고, 다양한 지식이 는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소설 책이나 전기를 읽으면 간접 경험을 할 수 있다. 책은 길고 잘 쓰여져 있기 때문에 간접 경험을 하기에 가장 좋은 매체이다.


책을 어떻게 하면 많이 읽을 수 있을까?

책을 읽어야 한다는건 알겠는데, 그렇다면 어떻게 책을 많이 읽을까?

 

그 답은 매일 책을 읽는 방법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요약

1. 독해력 향상

2. 초점성 집중력 향상

3. 여러 분야의 경험과 지식 습득


 

반응형